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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round truth를 만들기 위해서 간단하게 배운 방법 정리.


1. 일단 이미지를 불러온다. 




2. "Z" 키 누르고 마우스 클릭을 몇 번해서 적당한 크기로 확대해준다.



3. "W" 키를 눌러서 매직 올가미 도구로 사람 부분을 표시한다.


여기서 "["  와 "]" 키가 도구의 영역부분 크기를 정해주고, 

"Alt" 키를 눌러주면 올가미가 +에서 -로 바뀌어서 영역 설정을 좀 더 세심하게 해준다.  




4. "E" 버튼을 눌러서 지우개 도구로 클릭하면서 드래그를 하면 선택 영역만 흰색으로 지운다. 



5. Crtl + Shift + i 를 눌러서, 선택영역을 반전시키고, "B" 를 눌러서 브러시 도구로 바꾼다음에

검정색으로 칠해버린다. 



6. 마지막으로 Crtl + Shift + Alt + S 를 눌러서, 웹 용으로 저장을 하고, 원본 파일은 안망가뜨리기 위해서 끌 때 원본은 저장하지 않도록 하면 끝. 




후에 Detection의 성능 탐지를 위해 만들어야 하는데, 매프레임이 아니라 5프레임씩 해도 엄청난 노동이긴 할 듯...

그러나 사람이 이렇게 Ground truth를 따는 것 또한 완전하지는 않기 때문에, 최근에는 boundary 부분은 판단하지 않는 방법들이 나오고는 있다.(Changedetection.net 의 ground truth를 봐도 그렇고) 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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